2.png

저자소개

태양, 바람, 빛 친환경 건축 통합설계 디자인전략 

ISBN : 9788962852899(8962852896)

​저자 : MARK DEKAY, G.Z.BROWN, 

발행일 : 2021. 10. 20

​키워드 : 디자이너, 패시브, 에너지, 냉방, 난방, 스케일

옮김 : 박지영, 이경선, 오준걸

책소개

태양에너지로 난방과 발전을, 자연의 바람으로 냉방을 하며
햇빛으로 자연채광을 하는
넷-제로 에너지NET-ZERO ENERGY 건축을 설계하다.

■ 디자이너 스스로 탐구하는 친환경건축 내비게이션
■ 친환경 통합설계 단계별 전략제시
■ 단계적으로 밟아가는 친환경건축의 필독서
■ 미국 주요대학에서 교재로 채택한 건축의 기본서

자연의 일부인 태양, 바람과 빛을 활용하여 패시브건축 디자인을 하기 위한 친환경 통합설계 전략을 모은 책이다. 본 책에서는 풍부한 사례의 소개와 디자인전략을 총망라하였으며, 패시브디자인의 기획부터 설계의 실행까지 다루고 있어 전공학생부터 실무자를 포함하는 모든 건축인들에게 친환경 건축과 넷-제로, 에너지절약 건물의 계획과 설계의 목표에 손쉽게 다가가게 해주는 내비게이션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기후와 상황에 맞는 전략과 방법을 디자이너가 직접 번들로 구축하여 단계별로 건축뿐만 아니라 도시스케일에서의 에너지를 줄이는데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마크 드케이(MARK DEKAY)
건축사이자 미국 테네시 대학교 건축학과 교수이다. 그는 풀브라이트 학자이며, 기후 현실 리더쉽 단체Climate Reality Leadership Corps의 멤버이자 『지속가능한 통합설계: 혁신적 관점Integral Sustainable Design: Transformative Perspectives』의 저자이며, UT/RedVector.com의 온라인 지속가능한 설계와 그린빌딩 평생교육 프로그램Sustainable Design and Green Building continuing education program의 에디터이다.

G. Z. 브라운(G. Z. BROWN)
건축사이자 오리건 대학교의 건축학과 교수이다. ESBLUO Energy Studies in Buildings Laboratory 디렉터이며 『InsideOut: Design Procedures for Passive Environmental Technologies and Natural Ventilation in Northwest Buildings』의 공동 저자이다.


역자 소개
박지영
인하대학교 건축학부 교수이자 미국건축사, LEED AP이다. 서울대학교와 미국 하버드대에서 건축을 공부하였고, 디자인과 테크놀로지의 경계 연구를 통해 지속가능 건축디자인 분야에 전념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도시만들기』의 공동역자이다.

이경선
홍익대학교 건축학부 교수로 미국건축사, 미국공인실내건축가, LEED AP이다. 홍익대학교 건축학 학사, UCLAM.Arch I,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건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이경선 건축 디자인 연구소 SUNe.lab에서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및 “친환경 건축통합설계”에 관한 연구와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오준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전공 교수로 건축설계와 친환경 건축수업을 하고 있다. 한국과 미국에서 건축교육과 오랜기간의 실무를 수행하였으며,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하며 효율적인 디자인을 찾고자 한다.